블로그


작성자 Admin(admin) 시간 2016-03-08 11:21:03
네이버
첨부파일 :
responsive.jpg

반응형 웹(Responsive Web) 은

 

2009년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촉발된 모바일 디바이스(Device: 기기)의 대거 출현으로 인해 웹사이트를 접속하는 방식이 PC에서 모바일로 그 접속 비중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, PC에서 웹페이지를 표현하던 방식이 모바일에서 맞지 않게 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하고 효과적인 웹사이트를 구현하기 위해 하나의 홈페이지로 PC와 모바일 기기에 동일한 디자인 형태로 보여지도록 고안 된 웹 기술입니다.  

 

스마트 모바일 기기들이 대거 등장하게 됨으로써 초창기에는 모바일 기기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PC용 홈페이지와 모바일용 홈페이지를 구분하여 따로 제작하였는데 홈페이지 제작 기간과 인력이 더 필요하게 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비용 증가로 이어졌습니다. 이를 개선하기 위해 PC와 모바일 기기를 동시에 대응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생겨났고 이에 반응형 웹기술이 생기게 되었습니다. 반응형 웹은 PC와 각 종 모바일 기기에 창의 크기에 따라 컨텐츠가 반응하여 크기와 위치가 재조정 및 재배열되는 기술로써 모바일용 홈페이지를 따로 제작할 필요가 없어짐에 따라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를 주게 되어 수년 전부터 현재까지 변화된 웹 환경에 가장 효과적인 기술로 인식되어져 왔습니다. 

 

이미 서양에서는 반응형웹 기술이 보편화 되어 사용되고 있으며, 국내에서도 주요 기업들과 공공기관은 최근 1-2년간 이러한 흐름에 맞춰 반응형 웹 기술이 적용된 웹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 

 

물론 반응형웹 기술에도 웹페이지에 표현해야 할 컨텐츠가 많은 경우 사용이 힘들다는 한계와 지나치게 모바일 위주 디자인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웹페이지를 검색하는 비중이 이미 모바일이 PC를 넘어선 현재 시점에서는 반응형웹이 가장 효과적인 웹 제작 기술임을 부인하는 웹 기술자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. 

 

이 후 이를 보완하고 대체하는 기술이 생기겠지만 현재로서 그리고 향 후 몇 년간 반응형웹은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웹기술로서 자리를 지켜나갈 것입니다.